심리상담사 취업 및 전망

 우리나라 직업 사전에 따르면 직업 개수가 2011년 기준으로 11,655개, 2016년 기준으로 15,715개입니다. 5년 사이에 직업사전에 등재된 직업 개수가 4,060개나 증가하였습니다. 이 정도로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직업이 있고, 사회에 적재적소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심리상담사가 하는 일, 심리상담사 취업과 심리상담사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취업 및 전망, 심리상담사 소개

 

 

 

 

 

 

 

심리상담사란?

심리상담사가 하는 일, 심리상담사는 어떤 일을 할까?

심리상담사 취업심리상담사 취업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취업심리상담사 취업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사진 1

 심리상담사란 개인의 문제 혹은 심리적 문제에 대해 제 3자의 입장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조언해주는 일을 직업으로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흔히 상담사로 알고 있는 직업의 일종으로 그 중에서도 심리학과 상담심리학 분야를 전문적으로 상담하는 직종입니다. 관련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심리상담사를 봤을 때는 전문성에 대해 의심할 수 있지만, 실제로 심리상담사는 심리학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경험적, 그리고 과학적으로 증명된 방법을 통해 개인의 심리 건강을 증진시키고 있습니다. 심리상담사가 구체적으로 하는 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심리상담사가 하는 일 목록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가 하는 일

 

 

 

심리상담사 월급/연봉 

심리상담사 월급/연봉 정보, 심리상담사는 돈을 얼마나 벌까?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연봉

 심리상담사 임금(월급/연봉) 정보는 위 사진과 같습니다. 심리상담사의 연봉은 중위값 2,900만원, 상위 25%는 3,200만원 수준, 하위 25% 수준은 2,400만원 정도입니다.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 이상의 심리상담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의 결과로서 현재 심리상담사 재직자들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2018년 통계치입니다. 실제로는 심리상담사의 능력, 경력과 근무업체의 규모에 따라 실제 임금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 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심리상담사 직업만족도, 심리상담사는 자기 직업에 얼마나 만족할까?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직업만족도

(※ 위 직업만족도는 2018년 기준으로 현재 재직중인 심리상담사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과 발전 가능성, 그리고 고용안정 항목에 대한 생각을 종합해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심리상담사 관련 최근 소식

심리상담사 관련 최근 소식, 요즘 심리상담사는 어떨까?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관련 소식

 심리상담사과 관련된 최근 소식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심리상담사 자격증 포함 전 과정 무료교육을 지원한다는 내용입니다. 온라인 자격증 전문인 '한국직업능력진흥원'과 '한국교육진흥협회'에서 미래가 유망하다고 평가되는 약 50종의 자격증 등에 대해 무료 인강 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원격 교육을 원활히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기 때문에 모든 국민이 원한다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평생 교육 시대가 도래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리상담사 등 유망자격증이나 직종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심리상담사 전망

심리상담사 전망, 앞으로의 심리상담사는 어떨까?

심리상담사 취업심리상담사 취업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취업심리상담사 취업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사진 2

 심리상담사의 전망에 대해 살펴보자면, 앞으로 5년에서 10년동안은 심리상담사 및 상담전문가의 취업과 고용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고용정보원에서 2016년에 작성한 2015-2025년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상담전문가는 2015년 328,000명에서 2015년까지 408,000명으로 10년동안 연 평균 2.2%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사회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현대인들의 심리 상태가 불안정한 경우가 많고, 스트레스, 우울증 등 정신건강의 문제가 더욱 크게 대두되며, 또한 인공지능이 해결하지 못하는 역할과 직종으로 유명하기도 하여 더욱 더 유망한 직업이라고 전망받고 있습니다.

 

 

 

심리상담사 자격증

심리상담사 자격증, 어떤 자격증이 필요할까?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응시자격, 검정방법 - 온라인 시험, 직무교육, 출제 기준, 가산점 기준, 자격발급 기준, 온라인 원서접수 및 응시수수료, 합격자 발표 등과 관련하여 전반적인 내용은 이하 이미지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포스팅 하단의 '심리상담사 자격증'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적성검사

심리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성격/가치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능력과 지식, 환경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심리상담사에 어울리는 성격과 흥미, 가치관도 따로 있습니다. 심리상담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여 심리상담사 자가 적성검사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기사 링크

월간원예 - ‘한국직업능력진흥원‘ 학교안전지도사, 심리상담사 자격증 포함 전 과정 무료교육지원 실시

뉴스프리존 - 한국심리교육협회, 사회복지사 일자리사이트 취업 관심자에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지원

월간원예 - 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등 ‘한국평생학습진흥원’ 자격증 취득과정 무료수강

미래한국 - 한국교육진흥협회, 민간자격증 무료수강 지원...스포츠·다문화 심리상담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참고 사이트

한국심리상담협회

한국심리상담협회 - 심리상담사 관련 내용

워크넷 - 심리상담사 내용 정리

 

관련 포스팅

2020 국가직 공무원 원서접수 및 시험일정

한국철도공사 (코레일) 채용공고

 

 

 

 

심리상담사 취업심리상담사 취업심리상담사 취업심리상담사 취업심리상담사 취업심리상담사 취업
심리상담사 취업 및 전망, 소개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